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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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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1 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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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은 공중의 무대의 뒤를 이어 대활동속으로 들어가는 전장이다. 나는 행장극장을 꿈꾸었다. 민중극은 정직치 않아서는 아니 되며 민중적이라야 한다.



다. 브나로드란 `민중 속으로`란 뜻인데, 행장극장은 이를 내가 임의로 번역해 붙인 말이었다. 그러나 우리는 강담에서보다도 극에서 더 유익하게 민중을 위하여 힘 쓸 수가 ale음을 믿는다. 우리는 핏기가 없는 예술에게 생기를 주며 그 파리하고 쇠한 가슴을 살지게하여 민중의 힘과 건강을 그 속에 넣으려고 한다.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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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은 그 시대의 갈망과 분리할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민중극이라는 것은 없다. (중략) 이리하여 나는 문학 중에서도 가장 공리적이고 직접적인 희곡을, 예술 중에서도 가장 행동적이고 현실적인 연극을 택했다. . 민중을 우리와 함께 이 영예를 위하여 활동케 하려는 것이다.`
민중연극론의 core을 이루는 이 부분은 조국을 위해 무엇인가 해야하겠다던 그의 막연한 생각속에다 구체적 방향을 제시해 준다. 민중극(평민극)이라는 것은 민중의 고통불안희망투쟁을 한곳에 집결시킨 것이다. 우리는 人生의 지혜와 영예를 민중을 위하여 쓰려는 것이 아닐것이다. 앞의 글에서 `행장극장`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이에 대해 유치진은 다음과 같이 서술했다. 내가 하려던 행장극장은 러시아 혁명 전후에 그곳 인텔리들이 농촌계몽을 위해서 벌였던 브나로드운동을 뜻했다. 즉, 이 글로 그는 人生의 지표를 찾고 그가 공리적인 연극관을 갖게 되는 동기도 이에 근거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는 그때의 심적 상황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쓰게 된다
나의 analysis(분석) 과 지표 설정에 커다란 effect을 준 것은 로망롤랑의 [민중예술론]이었다. 그리고 이를 부채질 한 것은 Japan과 Japan인에 대한 울분내지 적개심이었다.유치진 , 유치진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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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진에 관한 입니다. 제정러시아의 지식인들이 헌신적으로 농촌 계몽운동을 위해 벌였던 브나로드 운동에 나는 많은 감명을 받았고 Japan인에 대항하는 방법으로는 가장 적합한 방법같이 생각되었다. 민중극은 너희들이 반항하고 일어나려는 것을 안다. 내가 대학 시절에 꿈꾸던 이 운동은 구체적으…(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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