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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경영에 서의 대인 관계 기술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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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3 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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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요하리의 창 내용
1) 개방의 창
이는 조직 구성원 서로가 잘 알고 있는 영역으로 타인에 개방적이고 타협, 조화를 이루고 있는 부분으로 갈등의 소지 적은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아 개방의 창은 업무에 관한 개인정보가 자신, 타인 양측에 알려지며, 업무관계 구축과 지속적 인간관계 성장에 기여하는 가장 바람직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아
2) 맹점
이는 자신은 정보 개방을 하고 있는데 반하여, 타인은 개방하지 않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아 이러한 맹점이 크면 자신이 기여할 수 있는 잠재능력 인지가 어려우며, 조직내 성과를 저해하는 속성 을 알기 어렵다.
현대 경영에서의 대인관계 기술 검토

Ⅰ. 대인관계 기술 개발의 중요성

오늘날 경영에서는 참여적 화합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기술적 전문성 이외에 대인 관계적 效果성에도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아 특히 오늘날 기업의 관리자들에게 인간관계기술은 필수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아
조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리더가 하위자, 동료, 상사와 더불어 效果적으로 일함으로 조직의 目標(목표) 성공적으로 달성 가능토록 하여야 하는데, 원할한 대인관계 기술은 집단 구성원들이 공동目標(목표)위해 하나의 집단으로서 협력적으로 일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러한 관점에서 관리자는 자기통찰력 모색을 통해, 대인관계 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아

Ⅱ. 자기인지에 관한 모델: 요하리의 창(Johari`s window)

1. 관념
이는 타인에 대한 자신의 정보공개 정도에 초점을 둔 것으로써 조직내 인간관계의 역동성 分析(분석)을 통해 대인관계에 있어서의 갈등原因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해결방법을 제시하여, 대인관계기술 개발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대인관계 效果성이 제약받을 수 있고, 상호간 갈등소지가 크다 할 수 있다아
3) 숨겨진 창
이는 타인은 모르고, 자신만 아는 영역으로 갈등 잠재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아 이 영역에서는 자신의 숨겨진 부분 노출시 타인의 reaction response에 대한 상처를 두려워하게 되어 감정을 숨기게 된다 …(drop)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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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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