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지향theory (수용미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9 20:01
본문
Download : 독자지향이론(수용미학).hwp
형식주의에서는 문학 작품을 「역사(歷史)에서 분리시켜 오직 작품 속에 적용된 예술성의 총화」로서 보려고 한다. 문학의 형태 및 구조는 시대에 따라 매우 예민하게 change(변화)하고 있는 반면 사회적 기층은 긴 시기를 거치면서 완만한 발전을 하고 있을 뿐이고 그 양상도 기껏해야 「봉건주의」「시 민 사회의 형성」「귀족 계급의 기능 해체」「초기·전성기·후기 자본주의」등 몇 가지에 국한되어 있을 뿐이다. 따라서 문학은 「현실의 표현」일뿐 「현실의 창조기능」이 무색해지는 결과를 가져온다. 그의 theory(이론)은 경제적·사회적 기층에 입각해야 할 상부구조인 문학이 그 change(변화) 과정에서 하부구조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루카치 등의 반영theory(이론)을 비판한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예술성을 근원적으로 규정하고 구명하는 단계에서 새로운 「연속성」과 「계승」의 문제에 부딪치고 만다....
순서
다. 다시 말하면 종래의 문학 연구 방법이 마르크스주의의 계열이건, 또는 형식주의에 입각하였건, ‘문학과 역사(歷史), 역사(歷史)적 인식과 미학적 인식 사이의 거리를 좁히는’ 기본적인 처리해야할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고 본 것이다.독자지향theory (수용미학)
야우스는 지금까지의 문학연구가 대체로 독자의 미학을 소홀히 하였기 때문에 문학의 미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을 제대로 해명할 수 없었다고 생각했다. 더욱이 이와 같은 반영 theory(이론)에만 근거한다면 예술의 혁신적 기능, 즉 어떤 시대 상황에서 관습화된 이데올로기를 넘어서서 새로운 현실 인식, 미래 지향의 예술기능 등도 설명(說明)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또한 문학의 새로운 흐름은 위대한 작품이 나타난 다음 뒤늦게 인정을 받게 되는데. 이때 이 작품과 종래의 전통적 작품 사이의 변증법적 상반관계는 마르크스 문학 theory(이론)의 「반영theory(이론)」으로서는 설명(說明)이 안되는 것이다.
한편 야우스는 형식주의에 마주향하여 그들의 예술적인 측면의 업적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그 역사(歷史)성의 괴리 내지 결핍현상을 지적한다.... , 독자지향이론(수용미학)경영경제레포트 ,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Download : 독자지향이론(수용미학).hwp( 38 )
야우스는 지금까지의 문학연구가 대체로 독자의 미학을 소홀히 하였기 때문에 문학의 미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을 제대로 해명할 수 없었다고 생각했다. 다시 말하면 야우스는 문…(drop)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레포트
설명
야우스는 지금까지의 문학연구가 대체로 독자의 미학을 소홀히 하였기 때문에 문학의 미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을 제대로 해명할 수 없었다고 생각했다. 여기서 이와 같은 마르크스주의 문학관의 모순 내지 편파성을 벗어나기 위해서 문학의 수용과 작용을 강조하게 되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