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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천년, `헌‘ 교육담론- 새로운 교육담론을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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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1 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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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 가장 적나라한 모습이 학교붕괴다.

육은 아예 쓰러진 채로 자빠지는 지경에 이르렀다. 한편으로는 위에 밝혔듯이 근대화 과定義(정이) 대표적인 제도의 몰락을 의미하는 상징성을 갖는 것이 그렇다. 학교붕괴는 여러 가지로 의미심장한 사건이다.

우리 교육은 진작부터 이른바 ‘생활세계 식민화’(Habermas, 1981; 정유성, 1998)의 자리며, 우리 삶터 곳곳에 “경제적 급성장과 파행성, 정치적 후진성, 전통, 현대, 탈현대가 文化(문화)적으로 뒤섞인 비동시적인 것의 동시성”(김호기, 1995: 143)이 엇걸린 가운데 “비동시적인 것의 동시성”이라는 개념(槪念)은 본디 Bloch(1985)의 것으로서, 내가 자주 빌어쓰는 것이고, 여기 인용한 김호기도 모순이 뒤엉킨 우리 사회분석에 자주 써 왔다. 물론 이렇게 되면 근대성의 위기가 탈(脫)근대성과 같은 근대성 및 근대적 제도의 해체냐, 아니면 ‘급진화된 근대성(radicalized modernity: 기든스, 1991)’, 또는 ‘재귀적, 성찰적 근대성(reflexive modernity: 벡, 1998)’이냐 처럼 어떻게 새기느냐에 따라 그 뜻도 또 그에 따른 대처 및 극복방법도 달라질 수 있따 하지만 이러한 사회과학의 the gist주제를 이런 자리에서 깊게 논의할 수도, 또 나 스스로 이를 감당할 역량도 없는 형편이므로 앞서 밝힌 대로 우리 사회의 경우 모든 문제들이 두루 드러난다고 보고, 따라서 이를 아우르는 눈으로 실천을 통해 해결을 꾀해야 한다는 정도로 넘어가도록…(투비컨티뉴드 )



육은 아예 쓰러진 채로 자빠지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 부분은 조(한)혜정(1998: 14-15)의 성찰적 근대성 이야기를 교육과 이어본 것이다.... , `새` 천년, `헌‘ 교육담론- 새로운 교육담론을 찾아서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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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은 아예 쓰러진 채로 자빠지는 지경에 이르렀다. 다만 그가 최근 쓴 글(1999: 41)에서 지적하듯이 이 표현은 “상이한 현실들의 동시 공존적 접합을 의미”하는만큼 “현실을 기술하기 위한 개념(槪念)으로는” 쓸만하지만 “분석적 개념(槪念)”은 아닐 수 있따 중요한 것은 “동시적으로 존재하는 현실들의 상대적 비중과 그 인과관계에 대한 규명”이기 때문일것이다

, 무엇보다도 모순도 깊고 문제 투성이인 영역이 교육이다. 이 부분은 조(한)혜정(1998: 14-15)의 성찰적 근대성 이야기를 교육과 이어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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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부분은 조(한)혜정(1998: 14-15)의 성찰적 근대성 이야기를 교육과 이어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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