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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취학 장애아동 신변자립과 기능적 기술강화를 위한 조기중재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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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1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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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을 다루는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독립성 수준도 증가한다. 그러나 장애인이 실생활에 필요한 기능적 활동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 만일 아동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능적인 기술을 배우지 못한다면 누군가가 그 아동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단추를 끼워주어야 한다. 대부분의 아동들은 기본 기술을 자연적으로 습득하고 숙달하게 되는 반면, 많은 취학 전 장애아동들은 이를 기본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따라서 장애영유아에게는 특수교육 서비스를 조기에 계획하고 이행할 필요가 있다

제 2절 기능적 기술 및 지역사(歷史)회適應(적응)기술의 당위성

지금까지 전통적인 교육 program은 주로 같은 모양, 같은 색깔 맞추기, 판에 막대기 끼기, 구슬 꿰기, 문제집 완성하기 등이었다.



,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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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장애아동의 교육의 목적은 스스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인데 이러한 신변처리 기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 그들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해 스스로 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이 따를 것이다. 또한 인지적인 기술들이 습득되었다 하더라도 독립적으로 신변처리를 할 수 없다면 매우 제한된 환경에서 생활 할 수밖에 없다. 단순히 구슬이나 블록의 색깔이름을 말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보다는 실생활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화장실 남녀 구분하기(빨간색-여자/파란색-남자),자동판매기 음료수 표시 구별하기(고동색-콜라, 초록색·흰색-사이다)등이 실생활에서 더욱 유용한 능력이며 더욱 기능적이다. 이들은 자기 주변을 돌아다니고, 의사소통하고 놀면서 예견된 순서대로 성장하고 발달한다. 그러므로 교사와 부모는 아동이 어려서부터 자연환경 안에서 아동에게 필요한 신변처리 기술에 대한 계획을 세워서 교육관과 가정이 연계하여 지도해 나가야 한다. up미취학장애아동신변자립과기능적기술강화 , 미취학 장애아동 신변자립과 기능적 기술강화를 위한 조기중재 프로그램인문사회레포트 ,



미취학 장애아동 신변자립과 기능적 기술강화를 위한 조기중재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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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문제제기
제 1절 조기중재의 당위성
제 2절 기능적 기술 및 지역사(歷史)회適應(적응)기술의 당위성
제 3절 통합활동의 당위성
제 4절 장애아동의 신체적 발달의 문제점(問題點)

제 2장 theory 적 배경
제 1절 신변처리 기술
제 2절 지역사(歷史)회 適應(적응) 기술 훈련
제 3절 기능적 기술훈련(Functional skills)
제 4절 감각운동조정요법의 기본theory
제 5절 통합에 대한 이해

제3장 연구 방법
제1절 생활기능연습(신변자립)
제2절 지역사(歷史)회 適應(적응)기술
제3절 기능적 기술
제4절 통합 program
제5절 감각운동조정요법

제 4장 사업내역 및 평가
제 1절 사업내역
제 2절 사업평가

제 5 장 결과 및 제언

< 참고한 문헌 >







제 1장 문제제기

제 1절 조기중재의 당위성

대부분의 아동들은 태어나서 학교에 들어갈 때까지 많은 현상적인 것들을 학습한다. 아동의 정상발달과 형태는 장애아동이 경험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기능적 기술은 가정, 지역사(歷史)회, 직업현장 뿐 아니라 오락 및 여가활동에…(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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