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교육론] 통합학급 실천事例(사례) 및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improvementplan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5 04:40
본문
Download : [통합 교육론] 통합학급 실천사례 및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hwp
예를 들어 음악시간에 리듬악기 연주를 한다면 장애아동에게는 리듬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주고(감상) 비록 틀리더라도 리듬악기라는 것을 다루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그 아동에게 적절한 수업내용이 된다
따라서 담임선생님들께서는 특수교사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아동에 대한 전반적인 능력을 빨리 이해 하시는게 아동의 학습지도에 도움이 된다
2. 생활지도
생활지도에서 가장 중요한 원리는 장애아동이라고 할지라도 학급의 규칙은 지켜야 하며 학급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특수학급에 설치된 학교에서는 적절한 시간만큼 특수학급에서 학습하도록 하고 비장애아동과 통합하여 지도해야 할 교과목들에 마주향하여 는 장애아동의 능력을 고려하여 가장 기본적인 것을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한다.
통합교육의 定義(정이)와 배경 목적 및 통합교육을 학급에서 실천하는 실천事例(사례)들을 학습지도와 생활지도로 나누어 살펴보고, 현재 장애학생들의 통합교육을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서울애화학교, 삼육재활학교 및 전남 보성군의 복내초등학교 특수학급의 事例(사례)를 통하여 청각장애학생. 지체부자유학생 및 특수학급 학생들의 통합교육의 모형과 절차 등을 introduction하였으며, 제시된 事例(사례)들에 나타난 통합교육의 문제점을 analysis을 통한 그 improvementplan을 살펴봤습니다. , [통합 교육론] 통합학급 실천사례 및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통합%20교육론]%20통합학급%20실천사례%20및%20통합교육의%20문제점과%20개선방안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86%B5%ED%95%A9%20%EA%B5%90%EC%9C%A1%EB%A1%A0%5D%20%ED%86%B5%ED%95%A9%ED%95%99%EA%B8%89%20%EC%8B%A4%EC%B2%9C%EC%82%AC%EB%A1%80%20%EB%B0%8F%20%ED%86%B5%ED%95%A9%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EC%A0%90%EA%B3%BC%20%EA%B0%9C%EC%84%A0%EB%B0%A9%EC%95%88_hwp_01.gif)
![[통합%20교육론]%20통합학급%20실천사례%20및%20통합교육의%20문제점과%20개선방안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86%B5%ED%95%A9%20%EA%B5%90%EC%9C%A1%EB%A1%A0%5D%20%ED%86%B5%ED%95%A9%ED%95%99%EA%B8%89%20%EC%8B%A4%EC%B2%9C%EC%82%AC%EB%A1%80%20%EB%B0%8F%20%ED%86%B5%ED%95%A9%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EC%A0%90%EA%B3%BC%20%EA%B0%9C%EC%84%A0%EB%B0%A9%EC%95%88_hwp_02.gif)
![[통합%20교육론]%20통합학급%20실천사례%20및%20통합교육의%20문제점과%20개선방안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86%B5%ED%95%A9%20%EA%B5%90%EC%9C%A1%EB%A1%A0%5D%20%ED%86%B5%ED%95%A9%ED%95%99%EA%B8%89%20%EC%8B%A4%EC%B2%9C%EC%82%AC%EB%A1%80%20%EB%B0%8F%20%ED%86%B5%ED%95%A9%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EC%A0%90%EA%B3%BC%20%EA%B0%9C%EC%84%A0%EB%B0%A9%EC%95%88_hwp_03.gif)
![[통합%20교육론]%20통합학급%20실천사례%20및%20통합교육의%20문제점과%20개선방안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86%B5%ED%95%A9%20%EA%B5%90%EC%9C%A1%EB%A1%A0%5D%20%ED%86%B5%ED%95%A9%ED%95%99%EA%B8%89%20%EC%8B%A4%EC%B2%9C%EC%82%AC%EB%A1%80%20%EB%B0%8F%20%ED%86%B5%ED%95%A9%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EC%A0%90%EA%B3%BC%20%EA%B0%9C%EC%84%A0%EB%B0%A9%EC%95%88_hwp_04.gif)
![[통합%20교육론]%20통합학급%20실천사례%20및%20통합교육의%20문제점과%20개선방안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86%B5%ED%95%A9%20%EA%B5%90%EC%9C%A1%EB%A1%A0%5D%20%ED%86%B5%ED%95%A9%ED%95%99%EA%B8%89%20%EC%8B%A4%EC%B2%9C%EC%82%AC%EB%A1%80%20%EB%B0%8F%20%ED%86%B5%ED%95%A9%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EC%A0%90%EA%B3%BC%20%EA%B0%9C%EC%84%A0%EB%B0%A9%EC%95%88_hwp_05.gif)
![[통합%20교육론]%20통합학급%20실천사례%20및%20통합교육의%20문제점과%20개선방안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86%B5%ED%95%A9%20%EA%B5%90%EC%9C%A1%EB%A1%A0%5D%20%ED%86%B5%ED%95%A9%ED%95%99%EA%B8%89%20%EC%8B%A4%EC%B2%9C%EC%82%AC%EB%A1%80%20%EB%B0%8F%20%ED%86%B5%ED%95%A9%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EC%A0%90%EA%B3%BC%20%EA%B0%9C%EC%84%A0%EB%B0%A9%EC%95%88_hwp_06.gif)
다.
Download : [통합 교육론] 통합학급 실천사례 및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hwp( 78 )
Ⅰ. 서 론
1. 통합교육의 정의(定義)
2. 통합교육의 배경
3. 통합교육의 목적
Ⅱ. 본 론
1. 학습지도
2. 생활지도
1) 우리 반의 장애친구에 대해 이해하기
2)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상호이해 호로그램 적용
3) 장애체험 활동
4) 장애극복 비디오 보기
3. 한국의 통합교육에 대한 연구와 現況
1) 통합교육 연구 現況
2) 한국의 통합교육의 現況
4. 특수학급 통합교육 instance(사례)
1) 서울애화학교(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
2) 삼육재활학교(지체부자유학생의 통합교육)
3) 복내초등학교(특수학급 학생의 통합 교육)
5. 통합교육의 問題點과 개선대책
1) 통학교육의 問題點
2)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전제조건
3) 통합교육의 개선대책
6. 통합교육 촉진을 위한 특수학급 교사의 역할
1) 사회적 통합 촉진을 위한 전술
2) 교육과정적 통합 촉진을 위한 전술
Ⅲ. 결 론
장애아동들이 통합학급에서 학업을 성취하는데 가장 어려운 이유는 장애로 인해 동학년의 학습내용을 따라갈 수 없다는 점과 주위 산만과 같은 문제행동으로 지속적인 학습활동에 참여하지 못한다라는데 있다 이를 40여명의 아동들을 가르치는 담임교사가 다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아동의 장애정도를 고려하여 학급의 규칙을 다소 변형하여 적용할 수도 있고 아주 작은 역할을 부여할 수 있다
이런 통합교육을 여건 조성을 위한 활동 instance(사례)에 대해 살펴보면 우선 일반아동과…(省略)
[통합 교육론] 통합학급 실천事例(사례) 및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improvementplan
통합교육의 정의와 배경 목적 및 통합교육을 학급에서 실천하는 실천사례들을 학습지도와 생활지도로 나누어 살펴보고, 현재 장애학생들의 통합교육을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서울애화학교, 삼육재활학교 및 전남 보성군의 복내초등학교 특수학급의 사례를 통하여 청각장애학생. 지체부자유학생 및 특수학급 학생들의 통합교육의 모형과 절차 등을 소개하였으며, 제시된 사례들에 나타난 통합교육의 문제점을 분석을 통한 그 개선방안을 살펴봤습니다.